건강과 다이어트, 혈압에 셀러리가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셀러리 주스를 만들어 마시고 있는데요, 오늘은 셀러리에 관한 건강 이야기를 포스팅하려 합니다.
셀러리. 실제로 향을 맡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독특한 향과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채소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볶음, 찜, 주스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뿌리와 씨는 수프와 소스에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영양소
수분과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비타민 B1, B2, C가 다량 함류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함류량이 많고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적합한 채소입니다.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생산지와 생산 시기
국내 주요 생산지는 경기 안성, 강원 고성, 횡성, 태백, 전남 광양, 경남 김해, 의령, 충남 예산입니다.
6-7월, 9-11월이 제철인 채소입니다.
줄기가 굴고 단단한 것이 좋으며, 연녹색을 띠며 줄기의 심줄이 또렷한 것이 좋은 제품입니다. 셀러리 손질 방법은 줄기와 잎을 분리한 후 필러로 줄기의 질긴 심줄을 벗겨내서 섭취합니다. 생으로 이용할 경우 잎줄기 끝을 잘라내 씁쓸한 맛과 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샐러리 보관법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3일 정도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손질된 셀러리는 종이 타월에 싸서 냉장보관 합니다. 비닐봉지에 보관하게 되면 셀러리가 배출하는 에틸렌 가스가 빠져나오지 못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장기간 보관 시 잎사귀와 줄기를 데친 후 냉동보관 합니다.
셀러리 쥬스 레시피
셀러리 쥬스중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샐러리 줄기만 착즙 하여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공복에 섭취 후 30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효과가 좋다고 하지만 셀러리만 먹기에는 맛과 향기가 고역스러워 다른 재료를 추가합니다.
- 셀러리 1~2대 + 오이 1/2~1개 + 레몬 1/2 + 코코넛 워터 200ml
(레시피의 계량은 기호에 따라 변형 가능합니다.)
오이와 레몬이 상큼한 맛을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코코넛 워터의 효능은 수분보충과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디톡스에 좋고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인 분들에게는 추천하지만 저혈압인 분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건강 상태에 맞춰 코코넛 워터 혹은 물을 첨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독주스의 효능을 보려면 매일 꾸준히 마셔야 하고 최소 1개월 이상부터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6개월-1년 동안 꾸준히 섭취하면서 몸의 변화를 느껴보세요!
하지만 모든 것은 과유불급!
이렇게 몸에 좋은 셀러리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한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샐러리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